본문 바로가기

ETC/Inside out

세상을 변화시키려면... - I want to change the world




젊었을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었다.

그러나 세상을 변화시키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깨달았고, 그래서 나는 국가를 변화시키려고 했다.

국가를 변화시킬 수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을 때 나는 내가 살고 있는 도시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했다.

도시도 변화시킬 수 없게 되자 다 늙어버린 나는 내 가족을 변화시키려고 했다.


이제 나는 늙은이가 되어 유일하게 변화시킬수 있는 것은 내 자신 뿐임을 깨달았고,

오래전에 내가 변했더라면 내 가족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었다는 것을 알았다.

내 가족과 나는 내가 사는 도시에 영향을 끼칠 수 있었을 것이다.

그리고 아마도 이 영향은 국가를 변화시킬 수 있었을 것이고, 나느 참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 영국 웨스트 민스터 대성당 묘지에 있는 어느 묘비글


내가 젊고 자유로워 상상력의 한계가 없을 때

나는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었다. 


좀 더 나이가 들고 지혜를 얻었을 때
나는 세상이 변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았다.

그래서 시야를 약간 좁혀
내가 살고 있는 나라를 변화시키겠다고 결심했다.
그러나 그것 역시 불가능한 일이었다. 

황혼의 나이가 되었을 때 나는 마지막 시도로
나와 가까운 가족을 변화 시키겠다고 마음먹었다.

그러나 아무도 달라지지 않았다.
이제 죽음을 맞이하기 위해 누운 자리에서 나는 깨달았다.


만일 내 자신을 먼저 변화시켰다면
그것을 보고 내 가족이 변화되었을것을. 

또한 그것에 용기를 얻어 
내 나라를 더 좋은 곳으로 바꿀 수 있었을 것을. 

그리고 누가 아는가.
세상까지도 변화 되었을는지.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