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oftware/Network

유니캐스트(UniCast), 브로드캐스트(BroadCast), 멀티캐스트(MultiCast)

 

 

유니캐스트, 브로드캐스트, 멀티캐스트는 네트워크에서 통신하는 방법을 구분 짓는 방법이다.

 

 

유니캐스트(UniCast)란?

 

MAC Address 기반으로 상대측 IP주소를 목적지로 하는 1:1 통신방식으로, 현재 네트워크 상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식이 유니캐스트이다.유니캐스트 전송방식은 하나의 송신자가 다른 하나의 수신자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으로 일반적인 인터넷 응용프로그램이 모두 유니캐스트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유니캐스트 통신 방식은 Destination을 제외한 다른 네트워크 상의 PC들의 CPU 성능을 저하시키지 않는다. 그 이유는 자신의 MAC Address가 아니라고 판단되면 랜카드에서 해당 Frame을 버리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룹 통신을 위해 다중 수신자들에게 동일한 데이터를 전송하고자 할 경우 유니 캐스트 전송방식을 이용한다면, 전송하고자 하는 데이터 패킷을 다수의 수신자에게 여러 번 전송해야 하며, 동일한 패킷의 중복 전송으로 인해 네트워크 효율이 저하된다.

(CPU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원하는 노드와 통신이 가능한 방식)

 

 

브로드캐스트(BroadCast)란?

 

자신의 호스트가 속해 있는 네트워크 전체를 대상으로 패킷을 전송하는 일대다 통신방식이다.

 

브로드캐스트는 Local LAN 상에 붙어있는 모든 네트워크 장비들에게 보내는 통신이다. 여기서 Local이란 라우터에 의해서 구분된 공간, 즉 브로드캐스트 도메인이라고 하는 공간을 뜻한다. 브로드캐스트 주소는 미리 정해져 있는데, 이 주소가 오면 랜카드는 비록 자신의 MAC Address와 같지는 않지만 해당 브로드캐스트 패킷을 CPU에 전달하게 된다.

(네트워크에 포함된 장비들에게 거부권은 없다. 일단 무조건 수신)

 

브로드캐스트는 반드시 필요한 통신방식이지만, 데이터를 수신할 필요가 없는 호스트들에게도 데이터가 전송되기 때문에 불필요한 인터럽트가 발생되며, 브로드캐스트는 자신이 속한 네트워크에만 한정되고, 라우터를 경유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멀티캐스트(MultiCast)란?

 

멀티캐스트 전송방식은 하나 이상의 송신자들이 특정한 하나 이상의 수신자들에게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다.

멀티캐스트의 경우 자신이 데이터를 받기 원하는 특정 호스트들에게만 보내는 것이 가능하지만, 스위치나 라우터가 이 기능(MultiCast Forwarding)을 지원해 주어야 한다.

 

멀티캐스트 전송을 위한 그룹 주소는 D Class IP 주소(224.0.0.0 ~ 239.255.255.255)로 전 세계 개개인의 인터넷 호스트를 A, B, C Class IP 주소와는 달리 실제의 호스트를 나타내는 주소가 아니며, 그룹 주소를 갖는 멀티캐스트 패킷을 전송받는 수신자는 자신이 패킷의 그룹에 속해있는 가를 판단해 패킷의 수용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현재 인터넷상의 라우터들은 대부분 유니캐스트만을 지원하기 때문에 멀티캐스트 패킷을 전송하기 위해서는 멀티캐스트 라우터 사이에 터널링(tunneling)이라는 개념을 사용하여 캡슐화(Encapsulation)된 패킷을 전송한다. 즉 멀티캐스트 주소를 가진 데이터 패킷 헤더 앞에 멀티캐스트를 지원하지 않는 일반 라우터들을 거칠 경우, 기존의 유니캐스트 패킷과 같은 방법으로 라우팅 되어 최종적으로 터널의 종착지(Node)로 전송될 수 있게 하는 것이다.

반응형